의미를 탐구한 소설로, 전후 침체된 독일 문단에 활력을 불어넣었으며 그녀의 작가적 기반을 튼튼히 다지는 역할을 했다. 린저는 자전적 색채가 강한 이 소설에서 험난한 삶의 풍파와 맞서는 주인공의 삶의 자세를 통해 자신의 추구하는 인간상을 보여줬다. 이 작품으로 슈켈레 문학상을 수상했다.
신뢰함.
슈타인
10%가 부족한 삶의 방랑자
직업: 의사이며 대학교수
시대의 불안을 바라보기만 하는 용기 없는 지식인.
용기 없는 스스로에 대한 자괴감
여성에도 관심이 없음(지식인이라는 우월감?)
니나를 진정으로 사랑하게 됨.
니나를 사랑하는 것이 자신의 삶의 유일한 의미
작품으로는 장편소설 "한 여자의 전쟁", "말하라, 방이여"와 중편소설 "사과를 뚫은 탄알", "회랑의 의자", "병 속의 물", "치명적 비상" 등이 있다. 그녀는 서남쪽 주술 문화적 색채가 충만한 편벽된 문화적 분위기에서 성장한 여성으로, 90년대 유랑 문인의 신분으로 베이징에 들어와 결혼해서 베이징에 자
작품에 대해 칼 추크마이어 메달을 받았다. 주요작품으로 <11월의 고양이>,<카타리나와 그 밖의 아이들>,<자전거 도둑 니켈>,<자신만을 위한 아주 특별한 여행>,<꼬마 K의 나를 찾는 여행>,<우리, 그림자 바꿀래?>,<말카 마이>(2002년 독일 도서상 수상), 그리고 안네 프랑크 전기<너무나 그리운> 등이 있다.
자신이 그것을 변경하지 않는 한 이의나 수정 자체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북한문학은 문학 자신을 주인으로 한 자발성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자연히 교조적이고 일률적인 색채를 띠고 만다는 한계성을 노정하게 된다.
다만 근래에 와서 소련 및 동구 사회주의권의 정치적 붕괴 이후 ‘우리식 사회
카세트 테이프를 보내면서 단 한 줄의 편지도 보내지 않는다. 마침내 한나가 사면되기 전날, 거의 20여 년 만에 둘은 재회한다.
그리고 사면되는 날 아침, 한나는 스스로 목을 매달아 죽은 채로 발견된다. 한나의 유품 한가운데에는 신문에서 오려 낸 듯한 소년 미하엘의 고등학교 졸업사진이 고이 간
작품해설
이 작품은 작가 자신의 내면을 옮겨 놓은 듯한 1인칭 서술자의 독백을 통해, ‘윤희 언니’라는 대상에게 삶에서 겪은 사건과 그에 대한 정서와 인식을 털어놓는 서간체 형식의 소설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를 통해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지나간 과거에 쓰라림을 갖게 됨을
자신의 일상을 친구에게 편지로 보내게 된다. 그러다가 베슬러의 무도회를 통해 총명하고 아름다우며 순수한 소녀 로테를 알게 되어 그녀를 열렬히 사랑하게 된다. 그러나 로테는 이미 알베르트라는 약혼자가 있었다. 베르테르는 로테에 대한 사랑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그녀를 떠나야 한다고
자신의 삶과도 각별한 연관성이 있는 것이었고, 그것이 그로 하여금 평생을 이 작품에 매달리게 했으며, 삶의 모든 단계로부터 그 열정과 지혜와 비밀을 그 속에 충분히 불어넣을 수 있었던 것이다.
종래의 파우스트는 물질적인 욕구를 충족하고 즐기다 멸망적인 권선징악적인 전설이었지만 괴테의 <
Ⅰ. 서론
21C 들어 체홉의 희곡은 세익스피어의 희곡에 견 줄만큼 많이 공연되고 있다. 그의 작품이 발표될 당시에 비평가로부터 플롯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작가가 쓴 형편없는 희곡으로 가치를 논할 필요도 없다는 혹평을 받은 것과는 달리, 오늘날 그의 희곡은 현대 드라마의 한 축으로 굳건히 자리